화살표TOP

건강정보

우리가족의 행복지킴이 여러분곁에 성지병원이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가정의학과 고을용 센터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지병원운영자 작성일19-02-22 08:44 조회427회 댓글0건

본문

원형탈모증이란 동전모양 같은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탈모부위는 새끼손톱 정도의 작은 것에서부터 손바닥크기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통증이나 가려움 같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때문에 머리를 만지다 우연히 발견하거나 머리를 자르다 발견하는 수가 많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진 부위를 보면 모공은 거의 없고 두피가 반짝거리며 약간 들어가 보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치료가 잘되지만 범위가 점점 더 넓어져 심각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발병 가능성이 높고,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신체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인 모낭이 자가 면역 반응에 의해 스스로 손상을 받아 탈모가 일어난다는 자가 면역 질환이라는 설도 유력합니다. 또 다른 원인은 스트레스인데 원형탈모 대부분이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일어난다고 하기도 합니다.
 

 크기가 작고 1~2곳 정도에 발생한 경우 일 년 이내에 저절로 치료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여러 개가 생겼거나 범위가 넓은 경우는 장기간의 치료를 요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처음 시작이 어린나이였거나 아토피 피부염같은 피부질환이 동반된 경우는 자주 재발하거나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을 치료하기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제제나 면역억제제 같은 먹는 약을 사용하기도 하고 탈모가 생긴 부위에 바르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은 탈모가 생긴 병변부위에 주사를 놓는 방법이 가장 흔하게 쓰이고 효과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개나 두개 있는 작은 원형탈모증은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고 비교적 치료가 잘됩니다. 하지만 두피전체의 머리카락이 다 빠지는 전두 탈모증이나 온몸의 털이 다 빠지는 범발성 탈모증 같은 것으로 진행되어 심각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원형탈모증이 생기면 가볍게 지나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