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우리 가족의 행복지킴이 여러분곁에 성지병원이 있습니다.
여성
당뇨
어머니가 담석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임신 또는 피임약 복용시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
금식 또는 급격한 체중감소
중년의 나이(40세 이후)
체중과다
담석증의 주된 증상으로 통증을 들 수 있습니다. 배꼽을 중심으로 하여 상하좌우로 선을 그었을 때 우상복부, 좌상복부, 우하복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결석이 생기면 우상복부에 아주 심한 통증이 오며 이 통증은 수분동안, 혹은 몇 시간씩 계속되며 하루에 몇 차례 혹은 1년에 몇 차례씩 반복되기도 합니다.
구역질, 구토, 황달 등이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위경련”이라 일컫는 증상이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평상시 전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명치끝이나 우상복부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때로는 우상복부 통증과 함께 오른쪽 어깻죽지까지 통증이 뻗치면서 환자가 뒹굴 정도로 그 통증이 매우 강하게 나타납니다.
통증의 발생부위는 만성담낭염과 같고 이런 환자의 1/3정도는 과거 위경련을 경험한 환자이며 38도 정도의 열과 오심 및 구토를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때로는 황달이 동반되는 수도 있으며 담낭의 염증으로 우상복부에 달걀 크기의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심한 황달 이외에도 대변 색깔이 회색 내지 하얀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복강경하 담낭절제술로 간단하면서도 통증이 적은 수술로 보편화로 수술적인 치료를 권유합니다. 복부에 약 1~1.5cm의 구멍으로 복강경 카메라와 특수기구를 복강안으로 밀어 넣어 담낭을 적출하는 시술로 흉터도 거의 없고 수술후 통증도 획기적으로 줄인 수술로서 현재 의료보험의 적용으로 경제적인 부담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통증발작이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든지 전혀 없는 환자라도 다음 경우엔 담낭제거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가 같이 있는 환자
담낭염 유발시 사망률이 10~50%에 이릅니다.
담낭의 기능이 없거나 담석의 크기가 5cm 이상인 경우
합병증발생이 용이합니다.
담석이 있으면서 담낭벽이 석회화되어 있는 환자
담낭암의 발생율이 높습니다.
다른 예로 담낭의 결석은 아니나 우연히 발견된 담낭의 용종은 40세 이상의 남자이거나 1cm 이상의 용종으로 6개월 추적결과 0.5cm 이상의 크기증가가 있는 경우도 증상이 전혀 없어도 수술로 치료합니다. 이는 담낭암의 확률이 있기 때문입니다.
노인, 심장질환, 폐질환을 가진 사람들로 음파를 이용하여 돌을 깨서 장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으로 합병증 발생률이 높고 치료효과도 떨어지며 새로운 돌이 생기기도 합니다. 당신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