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과 식욕부진(내과전문의 김현식 과장) > 건강정보 | 원주성지병원:성지병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화살표TOP

건강정보

우리 가족의 행복지킴이 여러분곁에 성지병원이 있습니다.

소화불량과 식욕부진(내과전문의 김현식 과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지병원운영자 작성일18-07-25 10:04 조회3,515회 댓글0건

본문

지속적 또는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상복부 통증이나 상복부 불쾌감을 소화불량이라 말하는데, 통상 지난 1년동안에 3개월 이상 발생된 경우를 소화불량증이라 한다. 상복부 통증이란 상복부의 쓰림증상을 말하며, 상복부 불쾌감이란 상복부의 포만감, 조기 만복감, 팽만감, 오심, 구토, 트림 또는 식욕부진을 말한다. 소화불량 대부분은 위의 기질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폐, 심장 등 소화기 이외의 장기 질환이나 정신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위의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은 위암, 위궤양, 기능성 소화발량증과 위식도 역류질환이다. 이중 기능성 소화불량증이 가장 흔한데, 과거 비궤양성 소화불량증이라고 불렀던 질환에서 역류형을 제외한 나머지가 기능성 소화불량증이며 약 70%는 운동이상형 소화불량증이다. 식욕부진은 식사 때가 되어도 생리적 욕구와는 무관하게 먹고 싶은 생각이 없는 상태이다.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은 동시에 생기기도 하고 별개로 생기기도 한다. 식욕에 영향을 주는 원인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식욕부진이 반드시 소화기 질환 때문은 아니다.
 

 소화불량은 위, 십이지장, 간, 췌장, 담낭과 같은 소화기 장기가 아닌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위질환으로 인한 소화불량증의 원인은 위염, 위궤양, 위암, 정신적인 요인으로 유발되는 위벽의 운동장애, 위점막의 감각이상과 위산분비의 증가이다. 헬리코박터 감염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식욕부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소화기 장기가 아닌 다른 장기의 질환에서도 자주 발생한다. 식욕부진의 기전은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구분된다. 식욕부진을 일으키는 특수한 원인으로 신경성 식욕부진증이란 병이 있다. 이 병은 10대 후반에 잘 생기는데, 어렸을 때 비만한 여자에서 발생률이 높다.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은 증상보다는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원인을 제거하면 증상이 소실되거나 경감된다. 오랜 증상을 갖고 있었던 사람들은 암이나 기질적 질환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검사를 통해 이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다.